본문 바로가기

임신 출산 육아 정보

자연분만 제왕절개 장단점 쉽고 간단하게 비교하기

728x90
반응형

 

 

출산은 매우 중요한 순간으로, 태아가 세상을 처음 만나는 특별한 순간입니다.

 

하지만 출산을 앞둔 산모는 배 속의 아기를 마주할 설렘과 동시에 출산 방법에 대해 고민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자연분만, 제왕절개 분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겠는데요. 이 두 방법에 대해 쉽고 빠르게 장단점을 파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연분만은 인공적인 도움 없이 산모의 분만력으로 이뤄지는 출산 방법으로 자궁 수축으로 진통이 찾아오면 자궁 경부가 점점 얇아지면서 열리고 태아가 질을 통해 머리부터 바깥으로 나오게 되는 과정입니다. 제왕절개는 산모의 복부와 자궁을 절개하여 의료진이 태아를 직접 꺼내는 수술 과정입니다.

 

대표적인 자연분만의 장점은 수술보다 출혈량이 적어 빠르게 회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 분만 시 감염 발생 확률이 비교적 낮아 합병증으로부터 좀 더 안정적입니다. 분만 과정 시 태아가 빠져나오면서 양수나 이물질들이 자연적으로 배출되기도 하고, 분만 후 산모는 바로 걸을 수 있으며 부종도 빠르게 완화되는 편입니다. 수술이 아니므로 식사도 바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엄마와 아기의 정서적인 유대감이 강화되는 이유로 자연분만을 선호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자연'이라는 명칭 때문에 자연분만이 제왕절개보다 더 우수한 게 아니냐는 논란도 있지만 의료계가 아니고서는 일상에서 보통 자연분만이라고 합니다. 서양에서는 질식분만이라는 단어를 더 많이 씁니다.

 

아기를 낳을 때 아기의 머리와 어깨가 다른 아기들보다 크루로 산모의 고통이 더 심하기 때문에 임산부는 미숙아를 낳는 동안 만삭아를 낳을 때보다는 비교적 고통을 덜 느낀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기가 아무리 작더라도 비교적 덜할 뿐 여전히 아픕니다. 그리고 출산 시간을 확실하게 예측할 수 없고(초산일수록 더욱더) 분만 과정 중 진통을 크게 경험하며, 진행 속도가 빠를 경우에는 회음부 열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산모는 이런 부분에서 크게 부담을 느낍니다.

 

 

제왕절개는 태아가 너무 크거나, 탯줄이 태아를 감고 있거나 하는 위험한 상황에 대비하여 산모와 아기 모두 안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질 근육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자연분만보다 요실금 발생 확률이 낮고, 수술 날짜를 잡고 출산하게 되므로 산모의 심리적인 부담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산모의 건강이 좋지 않아 자연분만할 체력이 안 된다면 실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에도 제왕절개를 무조건 피하는 경우엔 오히려 태아나 산모의 목숨에 대해 위험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적합한 방식을 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수술 중 감염 위험, 과다 출혈, 수술 부위 흉터가 생긴다는 단점과 한 번 제왕절개로 출산하면 다음 출산도 제왕절개를 해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요즘은 브이백이라는 방법이 있는데 이것은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갈수록 제왕절개로 출산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데, 서양은 아예 분만 통을 겪기 전에 제왕절개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왕절개 비율을 살펴보자면, 의사가 먼저 권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2012년 기준 미국에서 30% 이상의 아기가 제왕절개로 태어난다고 합니다. 그나마 의료보험이 되지 않기 때문에 미국에서는 수술을 피하는 정도인데 이 비율이고, 한국을 비롯한 타국은 절반에 가까운 수준입니다.

 

최근에는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면 비키니 절개(좌우로 절개하며 수술 상흔을 가리기 좋습니다.)로 수술이 진행되며, 수술법은 산모, 태아의 상태와 집도의의 성향에 따라 다르겠으나 보통은 하반신 마취를 진행하고 정신은 깨어있는 상태에서 배를 절개하고 아기를 꺼낸 후 아기를 산모에게 보여주고 수면마취로 전환해서 후처리합니다. 대기와 마취 시간을 포함하면 산모가 수술실에 들어간 후 1시간 정도면 병실로 이동하며 2~3시간 후 마취에서 깨나가고 아기를 데려와서 만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연분만과 제왕절개의 장단점을 한눈에 살펴보았습니다.

 

무엇보다 산모와 태아에게 가장 안전하고 무리하지 않는 출산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자연분만, 제왕절개 모두 무통 주사로 통증을 줄여줄 수 있으므로 심리적으로 너무 걱정하지 않고 출산을 준비하는 것이 산모에게 더욱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728x90
반응형